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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개념 정리

[Study] 게임수학

by chobbo 2024. 7. 24.

월드 스페이스 (World Space) 와 로컬 스페이스 (Local Space)의 차이

동일한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월드 스페이스에서의 포지션을 월드 포지션,
로컬 스페이스에서의 포지션을 로컬 포지션이라고 부른다.
월드 포지션은 전체 3D 월드의 원점(0,0,0)을 기준으로 오브젝트의 절대적인 위치를 의미,
로컬 포지션은 부모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오브젝트의 상대적인 위치를 의미한다.

 

 

벡터의 내적과 외적을 어느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가?

내적

1. 두 벡터 사이의 각도

2. 물체가 앞에 있는지 뒤에 있는지 판별

3. 시야각 내에 물체 판별

 

외적

1. 좌 우 판별

 

출처 - 

 

[유니티] 게임에서 Vector의 내적, 외적이 갖는 의의

보통 고등학교 때 기하와 벡터를 다루며 기본적으로 내적과 외적을 배우는데, 다들 전문적인 물리 엔진 제작과 같은 전문적인 업무가 아니면 쓸모없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단순한 작업에서도

gnaseel.tistory.com

 

 

쿼터니언을 사용하는 이유

짐벌락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3개의 축을 동시에 회전시켜 다른 축에 대한 종속성을 없앴기 때문이다.

(하나의 회전축을 기반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3개의 축이 동시에 회전한다)

 

오일러 각의 한계점 & 짐벌락 (Gimbal Lock) 현상

 

 

[Unity] 오일러 각과 짐벌락

오일러 각이란?- 3차원 상의 강체 (rigidbody, 외부의 힘에 변하지 않는 물체)의 방향과 회전을 정의하기 위해 만들어낸 각도- x, y, z 좌표를 뜻함 짐벌(Gimbal)이란?- 물체가 회전하도록 중심축을 가진

jeongeunji1127.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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